산부인과

질환명 임신성 당뇨
정의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으로 인한 생리적 변화에 의해서 임신 중에 발견되는 당뇨병의 아형으로 임신 중에 발생하였거나 발견된 내당능 장애다.
원인 임신 중에는 모체와 태아에게 적절한 영양 공급을 위해 당대사에 변화가 생겨 공복 시 저 혈당증, 고 인슐린혈증, 식후 고혈당증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변화는 임신이 진행되면서 인슐린 민감도가 떨어지기 시작하며, 임신 기간동안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임신 후반기로 갈수록 당뇨병의 위험이 증가한다. 정상 임신에서는 증가된 인슐린 저항성을 췌장 베타 세포가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서 보완해 주지만, 임신성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로 늘어난 인슐린의 요구량을 보충하지 못하여 나타나게 된다.
증상 대부분 증상없이 산전 검사를 통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진단 선별검사 (식사 유무와 관련없음): 50g 경구 당부하 검사를 24~28주에 시행 하며, 140 mg/dL 이상이면 양성소견으로 확진검사를 시행한다.
확진검사 (검사 전 8시간~14시간 금식) : 100g 경구 당부하 검사를 시행한다. 2개 이상의 혈당치가 기준치 보다 높을 때 임신성 당뇨로 진단한다.

  당농도 혈액 채취시간과 혈당 농도 (mg/dL) 양성판정 검체
공복 1시간 2시간 3시간
Carpenter-Coustan 100g 95 180 155 140 2개 혈장
검사 임신 24~28주 사이에 50g 경구 당부하 검사를 시행한 후, 이상이 있으면, 100g 경구 당부하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한다.
치료 다이어트, 운동, 식이요법을 시행합니다. 당조절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인슐린을 투여한다.
경과/합병증 임신 중 혈당이 조절되지 않으면 태아의 큰몸증 발생하고, 이로 인해 제왕 절개술, 수술적 분만, 쇄골골절과 팔신경얼기 손상과 같은 분만손상, 신생아 저혈당증 등을 야기 할 수 있다. 또한 임신성 당뇨병은 신생아의 저혈당증, 고빌루빈혈증, 저칼슘혈증 등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신생아 집중치료실 입원도 증가한다. 임신성 당뇨병 산모의 경우, 산후에도 당뇨병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출산 후에도 식이, 운동조절, 체중조절 등 당뇨병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한다.
예방방법 급격한 체중 증가를 피하는 것이 좋다.
생활가이드 자가혈당 측정을 통해 본인의 혈당 수치를 파악해야 한다.
(혈당조절 목표는 공복혈당 ≤ 95mg/dL, 식후 1시간 혈당 ≤ 140mg/dL, 식후 2시간 ≤ 120mg/dL이다.)
식이요법 정식 영양사에게 상담을 받고, 체질량지수에 따른 개별화된 식이 요법을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임신부와 태아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면서, 정상 혈당을 유지하고, 기아에 의한 케톤산증을 예방하며, 적절한 체중증가가 식이요법의 목표이다.

Top